1코스 2코스 3코스 4코스 5코스 6코스 7코스
지도 크게 보기
2010.9.9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정방폭포->제주민속촌

정방폭포->쇠소각 (6.6km, 15분소요)
->영화박물관(8.0km, 20분소요)
->제주민속촌(16.5km, 55분소요)

* 소요시간은 전문가가 순수하게 하이킹만한 시간입니다. 아마추어인 경우는 2~3배+관광시간 추가
* 주요관광지 요금 및 관광시간: 정방폭포(2,200원,1시간), 영화박물관(4,500원, 2시간)

출발지 이동경로 코스특징
정방폭포 ->칼호텔입구->보목포구입구->오름뒤가든->신효제주은행앞->효돈중학교->쇠소각입구 보목표구 입구에서 제지기오름을 우측에 두고 앞으로 곧게 난 길을 따라가면, 제주은행 앞 12번 국도와 만난다. 서귀포와 남제주군의 경계인 효례교 건너기전에 우회전해서 들어간다. 쇠소각까지 1.5km. 또 다른 길은 보목포구로 들어가서 KBS 서귀포 중계소 입구에서 우측으로 가면, 나무터널 길을 지나 바다와 접한 쇠소각에 이른다.
쇠소각 입구 ->망장포입구->다리->위미초교->위미교->위미신협->위동교->남원큰엉->영화박물관 남원읍으로 접어드는 코스이다. 이곳은 감귤이 많이 생산되는 곳으로 봄에는 감귤향이, 가을에는 노란 감귤이 반겨준다. 비교적 평탄한 코스이다. 하례초등학교를 지나 공천포에 들러 검은 모래찜을 해볼 만하다. 영화박물관 가기 전 100m여 지점에 남원큰엉도 찾아온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을 경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영화 박물관 ->남원초교->남원읍사무소->태흥1리->태흥초교->태흥3리->세천교->흥산초교->가마초교->가마교->해안도로->사조냉장->제주민속촌 남원읍에서 표선면으로 접어드는 구간이다. 제3송천교를 지나면 표선면 토산리를 만나게 되고 계속 따라가면 해안도로 입구인 가마교를 만난다. 해안도로를 따라 가면서 검은 바위와 등대, 바다를 보면서 가다보면 어느새 제주 민속촌에 이르게 된다. 거리가 있어 약간은 지치고 지루하겠지만 제주의 민속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